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법
교육에 대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제2 차 세계 대전 이후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개발된 접근 방식입니다. 이 접근법은 아이들이 자신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고 스스로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을 때 가장 잘 배운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행위가 아니라 오히려 교육 철학입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관심과 필요에 기반한 아동 중심의 커리큘럼을 강조합니다. 창의성, 상상력 및 협업을 중시하고 아이들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장려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실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경험과 자료를 통해 주변 세계를 탐험하고 발견하도록 권장됩니다. 교실 환경은 천연 소재, 부드러운 조명 및 다양한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으로 개방적이고 매력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 과정에서 관찰과 문서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놀고 탐구할 때 주의 깊게 관찰하고 사진, 비디오 및 서면 설명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내용을 문서화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이 문서는 교사가 각 어린이의 고유한 학습 스타일을 이해하고 교육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교실 경험 외에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교육에 대한 지역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학부모, 가족 및 지역 사회 구성원은 교실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전문 지식을 자녀와 공유하도록 권장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많은 국가의 학교와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종종 유아 교육과 관련이 있지만 나이가 많은 어린이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종종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대안으로 간주되며 아동 주도 학습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필요와 관심에 초점을 맞춘 가족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법의 장점과 단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제 2 차 세계 대전 이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Reggio Emilia) 마을에서 시작된 교육 철학입니다. 협업, 창의성 및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학습 접근 방식입니다..
다른 교육적 접근 방식과 마찬가지로 레지오 에밀리아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아동 중심 접근 방식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을 자신의 학습의 중심에 두어 교육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하도록 장려합니다.
- 관계에 집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어린이, 교사 및 가족 간의 강력한 관계 구축을 강조하여 지원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창의성 강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창의성과 예술을 중시하여 아이들에게 다양한 예술 형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협업: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아이들이 프로젝트에서 함께 일하고 서로에게서 배우도록 권장합니다.
- 학부모 참여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자녀 교육에 부모를 참여시켜 학교와 가족 간의 공동체 의식을 조성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단점:
- 제한된 구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아동 주도형이므로 교실에 구조가 적고 유연성이 높아져 더 많은 구조와 지도가 필요한 어린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학업에 대한 제한된 초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학업 교육보다 창의성과 탐구를 강조하며, 이는 핵심 학업 과목에서 보다 명확한 교육이 필요한 어린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제한된 평가: Reggio Emilia 접근 방식은 시험 및 성적과 같은 전통적인 평가보다 아동의 학습에 대한 관찰 및 문서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보다 전통적인 형태의 평가에 익숙한 가족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제한된 가용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기존 교실 접근 방식보다 덜 널리 사용 가능하므로 일부 가족에게는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 높은 교사 대 학생 비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 방식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교실 접근 방식보다 교사 대 학생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일부 가족에게는 더 비싸고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법만의 장점은 선생님 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사고력 및 창의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주입식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기반학습(PBL)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하거나 조사활동을 하면서 문제해결능력 역시 키울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발도르프 교육과의 차이점
몬테소리와의 차이점
둘 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점에선 공통점이 있지만 접근 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몬테소리는 일상생활영역, 감각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별로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지만 레지오 에밀리아는 프로젝트 중심 활동(Project-based learning)이라 하여 한 가지 주제를 정해놓고 여러 명의 교사가 협동하여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해당 주제에 대해 탐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몬테소리는 정해진 커리큘럼 안에서 반복학습을 통한 인지발달을 목표로 한다면 레지오 에밀리아는 열린 사고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중시합니다.
발도르프 교육과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이 발도르프 교육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혼동하곤 합니다. 두 교육 모두 ‘유아’라는 대상을 중점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우선 발도르프 교육은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설립된 학교이자 교육철학으로서 인간 발달 단계 중 7세 이전까지의 시기를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영유아시기의 신체·정신·영혼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표로 하며 감각훈련, 리듬 훈련, 언어예술 작업, 수학작업, 과학실험 등의 과목을 가르칩니다. 반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29년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처음 시행된 이후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었으며 주로 만 4세~7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자유놀이시간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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