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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육법과 몬테소리 교육법의 차이점, 발도르프 교육 방법

by 오늘의슌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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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Waldorf) 교육 방법

 

 

발도르프(Waldorf) 교육 방법은 20세기 초 오스트리아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창시한 교육 방식입니다. 그것은 교육이 전체 아동, 즉 신체적, 정서적, 지적, 영적 발달을 양육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근거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실습 학습을 강조하고 창의성, 상상력 및 학습에 대한 사랑을 장려합니다. 커리큘럼은 예술, 음악 및 움직임을 학문 과목에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전체론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이 균형 잡힌 균형 잡힌 삶과 미래의 학업 성공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발도르프 교실에서 아이들은 종종 몇 년 동안 같은 교사를 두고 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각 어린이의 고유한 필요와 강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구축합니다. 교사는 천연 재료와 간단한 장난감으로 학습과 탐험을 촉진하는 따뜻하고 집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Waldorf의 교육 방법은 자연과 환경과의 연결을 강조하며 종종 야외 교육 및 환경 인식 프로그램을 포함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스토리 텔링과 동화를 커리큘럼에 통합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연령에 적합한 교육"이라는 아이디어로, 이는 커리큘럼이 각 연령대에 맞게 발달적으로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발도르프 교사들은 각 아동의 개별 발달 단계를 관찰하고 대응하도록 훈련을 받았으며, 필요에 맞게 커리큘럼과 교수법을 조정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국가에서 학교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종종 유아 교육과 관련이 있지만 나이가 많은 어린이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종종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대안으로 간주되며 전체론적 교육을 중시하고 창의성과 상상력에 중점을 둔 가족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법의 장단점

 

Waldorf 교육 방법은 창의성, 예술 및 체험 학습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전체 론적 학습 접근 방식입니다. 다른 교육적 접근 방식과 마찬가지로 Waldorf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발도르프 교육의 몇 가지 잠재적인 장점입니다.

 

  1. 전체론적 접근: 발도르프 접근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발달을 포함하여 전체 아동의 발달을 강조합니다.
  2. 창의성과 예술에 대한 강조: 발도르프의 접근 방식은 음악, 드라마, 시각 예술을 포함한 예술에 중점을 두어 아이들이 창의력과 자기 표현을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험 학습: 발도르프 접근 방식은 아이들이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및 창의성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습 학습 경험을 강조합니다.
  4. 다연령 교실: 발도르프 교실에서는 연령대가 다른 아이들이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어린 아이들이 나이가 많은 아이들에게서 배우고 나이가 많은 아이들이 리더십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제한된 기술 사용: 발도르프 접근법은 종종 교실에서의 기술 사용을 제한하여 아이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 및 창의성과 같은 다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발도르프 교육의 몇 가지 잠재적인 단점입니다.

 

  1. 학업 기술에 대한 제한된 강조: Waldorf교육의 접근 방식은 창의성과 경험 학습을 강조하지만 일부 전통적인 교실 접근 방식과 같은 읽기 및 수학과 같은 수준의 학업 기술을 강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교과서의 제한된 사용: 발도르프 접근법은 종종 주제를 가르치기 위해 이야기 기반 또는 경험적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보다 명확한 교육과 구조가 필요한 어린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제한된 교사 주도 수업: 발도르프 교실에서 교사는 종종 강사보다 촉진자 역할을 더 많이 수행하므로 보다 명확한 지도가 필요한 어린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제한된 평가: Waldorf 접근 방식은 종종 시험 및 성적과 같은 전통적인 평가보다는 아동의 학습에 대한 관찰 및 문서화를 강조하며, 이는 보다 전통적인 형태의 평가에 익숙한 가족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제한된 가용성: 발도르프 교육은 전통적인 교실 접근 방식보다 더 비싸고 덜 널리 이용 가능할 수 있으며, 이는 일부 가족에게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법과 몬테소리 교육법의 차이점


몬테소리 교육법은 이탈리아의 마리아 몬테소리 여사가 창안한 교육방법입니다. 주로 교구를 이용해서 아이에게 직접 체험하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감각 발달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반면 발도르프 교육법은 인지학이라는 학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오감뿐만 아니라 신체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 깨우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법에서는 선행학습을 지양하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진도를 천천히 나가는 편이고, 시험도 없습니다. 대신 교사와의 토론수업 및 발표수업 위주로 공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입식 교육보다는 창의성 개발에 큰 도움이 되는 교육법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입시 위주 교육에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입시위주의 경쟁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감 하락, 스트레스 증가등의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발도르프 교육법처럼 자유로운 분위기는 아이들이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학업에 임하여 자신감을 키워주고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스스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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