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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유아 및 연령별 문해력 키우기 방법

by 오늘의슌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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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문자를 읽고 쓸 줄 아는 기초적인 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의견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까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나 학원 등 외부 활동보다는 가정 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글 읽기 쓰기 교육 시기인 유아기 때 다양한 자극을 받지 못해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우리 아이들을 위한 문해력 키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교육

 

유아기 독서의 중요성과 장점

 

독서는 유아 교육 및 발달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이는 아동의 미래 학업 성공과 전반적인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초 기술입니다.

 

다음은 유아기 독서의 주요 장점 중 일부입니다.

 

  1. 언어 발달: 읽기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어휘나 문장 구조 및 구문을 알려주어 언어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조, 억양 및 강조와 같은 언어의 뉘앙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인지 발달: 읽기는 아이들이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패턴을 식별하고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서 발달: 독서는 아이들에게 공감, 연민, 사랑과 같은 복잡한 감정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해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인식을 개발하고 자존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사회 발달: 독서는 아이들이 공감, 의사 소통,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능력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과 문화등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부모와 교육자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소리 내어 읽기: 아이들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은 아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더 강한 부모와 자녀사이 유대감을 구축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책에 대한 접근 제공: 아이들이 집과 교실에서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책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그림책, 보드북, 챕터북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읽기 행동 모델링: 아이들은 부모나 교육자 및 가까운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하게 됩니다. 부모나 교육자가 모범을 보이면 그것을 스스로 따라 하며 배우므로 좋은 독서 습관을 모범으로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거움을 위해 매일 독서 시간을 따로 만들어 두고 아이들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격려하십시오.
  4. 독서를 재미있게 만들기: 놀이 시간이나 미술 프로젝트와 같은 다른 활동에 독서를 통합하십시오. 단순히 앉아서 책만 읽는 것 보다 다양한 놀이와 함께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책을 선택하고 관심사를 탐구하며 독서를 즐길 수 있게 하십시오.

 

전반적으로 읽기는 유아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아동의 발달과 미래의 성공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방법

 

  1. 소리 내어 읽도록 해주십시오. 눈으로만 읽으면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워 흥미를 잃을 수 있지만, 소리 내어 읽으면 정확한 발음 연습뿐만 아니라 의미 단위로 끊어 읽을 수 있어서 독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그림 그리기 놀이를 추천드립니다. 그림책 속 등장인물 혹은 사물을 그려보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고, 관찰력과 묘사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3. 독후 활동을 진행해 보세요. 읽은 책의 내용을 되짚어보며 느낀 점을 정리하다 보면 사고력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연령별 문해력 키우기 방법

 

  1. 유아(0-12개월): 이 나이에 유아는 기초적인 언어 및 문해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책을 읽어주고, 자주 이야기하고, 주의를 끌기 위해 다양한 어조와 억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촉각 탐험을 위해 크고 다채로운 그림과 질감이 있는 간단한 보드 북을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2. 유아(1-3세): 유아가 이동성과 호기심이 많아짐에 따라 주변 세계를 탐험하기를 열망합니다. 그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노래를 부르고, 운율 게임을 하고, 환경에서 글자와 단어를 지적하는 것과 같이 문해력을 증진하는 대화형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3. 미취학 아동(3-5세): 이 나이에 아이들은 글자와 소리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일부 시력 단어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 책, 단어 게임 및 파닉스 활동을 소개하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그리고 쓰도록 격려하고, 이름을 쓰는 연습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4. 유치원생(5-6세): 유치원생까지 아이들은 문자 인식과 파닉스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가져야 합니다. 그들은 스스로 간단한 책을 읽기 시작할 수 있으며, 큰 소리로 읽는 연습을 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작문 활동은 어휘, 문장 구조 및 이해 능력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5. 6 학년 ~중학교 2학년(13-15세) :이 나이에 아이들은 유창하고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주요 아이디어를 요약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키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작문 활동은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시작, 중간, 끝이 있는 더 긴 이야기를 쓰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속도로 발달하므로 이는 일반적인 지침 일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읽기와 쓰기를 일상의 재미있고 매력적인 부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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